로 끝나는 네 글자의 단어: 1,400개

한 글자:1개 두 글자:303개 세 글자:340개 네 글자: 1,400개 다섯 글자:538개 여섯 글자 이상:1,448개 모든 글자:4,030개

  • 무끼상 : (1)‘귀상어’의 방언
  • 맹신주 : (1)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덮어놓고 믿는 태도.
  • 예산주 : (1)예산을 세우고 그에 따라서 생활하려는 방침.
  • 표상주 : (1)상징적인 방법에 의하여 어떤 정조나 감정 따위를 암시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나 경향.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사실주의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다.
  • 진보주 : (1)사회의 모순을 변화와 개혁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사고방식. 또는 그런 경향이나 태도. (2)인간의 정신, 문명, 역사 따위가 시간을 따라서 나아지고 발전한다고 하는 신념.
  • 대구주 : (1)야구에서, 타자가 투수에게 많은 공을 던지게 하여 지치게 만들거나 사구(四球)를 얻기 위하여 될 수 있으면 타격하지 않는 태도.
  • 싫존주 : (1)‘싫어하는 것마저 존중하는 주의’를 줄여 이르는 말.
  • 체발염 : (1)머리를 깎고 옷을 물들인다는 뜻으로, ‘출가’를 달리 이르는 말.
  • 적극주 : (1)일을 적극적으로 하는 태도. (2)콩트의 실증 철학. 지식의 최고 형태를 실증 과학이라 하였다.
  • 형태주 : (1)문법 이론에서, 형태를 위주로 하여 모든 것을 설명하려는 견해나 이론. (2)맞춤법에서, 낱말이 서로 다르게 발음되는 경우가 있더라도 그것이 같은 낱말일 경우에는 언제나 같게 표기하여야 한다는 견해.
  • 시적 정 : (1)어떤 문학 작품에서 등장인물이 결국 그간 자신이 저지른 행위에 합당한 결과를 치러야 한다는 것으로, 시나 소설 속에 나타나는 권선징악 혹은 인과응보의 사상이다.
  • 다독주 : (1)내용의 이해와 음미보다는 다양한 내용의 많은 글을 읽는 것에 중점을 두는 주의.
  • 우발 동 : (1)회의에서, 긴급을 요하는 안건이 있을 때 그것을 예정된 의제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제안하는 일.
  • 문사통 : (1)중국 청나라의 장학성이 지은 사학(史學) 이론서. 내편(內篇)은 학문의 원류(源流)와 그 결과 및 저작(著作)의 유별(流別)을 논한 문사류(文史類)이고, 외편(外篇)은 주지(州志), 서열(序列), 서의(書儀)를 논한 것이다. 8권.
  • 유동주 : (1)만물의 밑바닥에 있는 것을 개별적이고 다양하며 또한 항상 움직여 변화하는 것으로 보아, 고정적인 법칙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모든 합리적인 체계화를 배척하려는 사상. 시드(Chide, M.)의 용어이다.
  • 소송주 : (1)형사 절차를 소송의 형식에 따라서 해야 한다는 태도.
  • 직관주 : (1)형식 논리적인 공리주의에 반대하여 직관을 수학의 필연적인 발전 형식이라고 주장하는 주의. (2)진리나 실재는 분별적인 사고보다는 지적 직관에 의하여서만 인식이 가능하다는 사상.
  • 패널 토 : (1)토의 참가자들이 주제에 대하여 자유 토의를 하고, 토의가 끝난 후에 청중이 참여하여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의 토의.
  • 리용편 : (1)근로자들의 요구를 그때그때 들어주기 위하여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 놓은 장소. 또는 물품을 빌려주는 편의 봉사의 하나. ⇒남한 규범 표기는 ‘이용 편의’이다.
  • 자료 정 : (1)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데이터 타입의 이름, 구조, 수행될 수 있는 연산 따위를 정의하는 작업.
  • 해당주 : (1)비합법적인 공산주의 운동에 나타나는 분파(分派) 주장의 하나. 비합법 활동을 그치고 그 조직을 해체하여 합법주의, 의회주의의 범위에서 활동하기를 주장한다.
  • 병렬주 : (1)최적성 이론의 원리 가운데 하나로, 후보형에 대해 동시적인 도출을 가정하고 동시에 모든 제약들을 병렬적으로 평가한다는 원리. 어떤 도출형의 최적형을 판단하기 위해서 모든 제약의 위계를 살피고 모든 가능성을 일단 수용한 뒤 동시에 평가한다.
  • 의고주 : (1)옛것 즉 고대의 전형(典型)을 숭배하여 모방하는 예술 경향.
  • 자기주 : (1)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고, 사회 일반의 이익은 염두에 두지 않으려는 태도.
  • 족차족 : (1)아주 흡족하고 넉넉하여 기준에 차고도 남음.
  • 련석회 : (1)여러 조직이나 단체의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문제를 토의하는 회의. ⇒남한 규범 표기는 ‘연석 회의’이다.
  • 결단주 : (1)주권적 결단 의사가 무(無)와 혼돈으로부터 일체의 규범과 질서를 만들어 내는 절대의 근원이며, 이를 구속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학설. 비상시 지도자의 정치적 결단을 강조하는 것으로, 독일의 공법학자 슈미트(Schmitt, C.)가 전개한 사상이다.
  • 비판주 : (1)칸트의 비판론에 기초를 두는 철학적 태도. 비판은 이성 능력의 음미와 검토이고, 이 음미에 의하여 인식을 경험이 가능한 범위 안에 한정하고, 한계를 넘어선 인식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 긴급동 : (1)회의에서, 긴급을 요하는 안건이 있을 때 그것을 예정된 의제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제안하는 일.
  • 호질기 : (1)병을 숨겨 의사에게 보여 주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에게 충고받기를 꺼려 자신의 잘못을 숨기려 함을 이르는 말.
  • 최대주 : (1)어떤 수나 양, 정도 따위를 가능한 한 가장 크게 하려는 태도나 경향.
  • 만사휴 : (1)모든 것이 헛수고로 돌아감을 이르는 말.
  • 총렬주 : (1)음악의 내적 구성 요소들을 어떠한 정해진 음렬에 배열하여 사용하는 작곡 기법. 음고, 음가, 강약, 음색, 음량 따위의 요소들이 매개 변수가 되지만 이후 인지적 한계에 따른 모순에 부딪히게 된다.
  • 구수밀 : (1)여럿이 머리를 맞대고 주로 옳지 못한 일을 비밀리에 의논함.
  • 국학사 : (1)조선 태종 12년(1412)에 예조에서 올린 성균관에 관한 조치.
  • 조급주 : (1)무슨 일이든지 급하게 하려는 태도나 사고방식.
  • 본능주 : (1)본능의 욕구를 제일로 삼고 그것을 만족시키는 것이 인생의 진정한 목적이라고 하는 태도나 경향.
  • 규범주 : (1)규범을 마땅히 따르고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나 태도.
  • 언중지 : (1)말 속에 나타난 뜻.
  • 통신회 : (1)서로 다른 지점을 통신 시스템으로 연결하여 하는 회의.
  • 루소주 : (1)이성보다는 감성을 중요시하는 낭만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인위적인 문명사회의 타락을 비판하고 자연으로 돌아갈 것을 역설한 프랑스의 작가이자 사상가인 루소의 사상.
  • 얀선주 : (1)네덜란드의 신학자 얀선이 창시한 교리. 아우구스티누스의 설을 받들어 은총, 자유 의지, 예정 구원설에 대한 엄격한 견해를 발표하여 17~18세기에 프랑스 교회에 큰 논쟁을 일으켰다. 프랑스의 포르루아얄파(Port Royal派) 등의 신봉을 얻었으나 1713년 로마 교황에 의하여 이단 선고를 받고 소멸하였다.
  • 성회예 : (1)지난해에 사용한 성지를 태운 재를 축성하는 의식. ‘재의 수요일’에 사제가 이 재를 축성하여 신자의 이마에 바른다.
  • 실패주 : (1)믿음이 없이 미리부터 실패하리라고 생각하는 패배주의적 경향.
  • 수자모 : (1)‘디지털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숫자 모의’이다.
  • 학급 회 : (1)한 학급의 학생들이 모여 어떤 일을 결정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의논함. 또는 그런 모임.
  • 난상숙 : (1)충분히 의견을 나누어 토의함. 또는 그런 토의.
  • 편견 회 : (1)중국 북벌을 완수한 남경 정부가 1929년 1월 남경에서 군대 감축과 재편을 논의한 회의. 이 회의에서 장제스가 전국 8개의 편견구 가운데 4개를 차지하면서 자신의 군세 확충을 도모하자 반(反)장제스 전쟁이 촉발되었다.
  • 개괄주 : (1)행정 행위에 의해 권리나 이익을 침해당한 경우 불복 신청이나 소송을 널리 인정하는 제도. 법률상 예외가 인정되는 사항은 제외한다.
  • 범미주 : (1)남북아메리카 여러 나라 사이의 정치ㆍ경제 관계의 개선 및 지역적 결합의 강화를 지향하는 사상. 또는 그런 운동. 미국을 중심으로 범미 동맹, 경제 블록 등이 조직되었으며 제이 차 세계 대전 이후 공동 방위가 강조되고 있다. (2)모든 것은 있는 그대로의 자태에 미적 성질을 갖추고 있다고 보는 태도.
  • 이타주 : (1)사랑을 주의로 하고 질서를 기초로 하여 자기를 희생함으로써 타인의 행복과 복리의 증가를 행위의 목적으로 하는 생각. 또는 그 행위.
  • 심리주 : (1)철학을 포함하는 일반 정신과학의 여러 문제를 인간의 심리적ㆍ주관적 과정으로 환원하여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려는 경향. 따라서 가치, 논리, 규범 따위는 그 자체로서의 존립을 인정하지 않는다. 상대주의, 경험론, 생의 철학 따위가 이에 속한다.
  • 가문 회 : (1)가문에 속한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회의.
  • 집행 명 : (1)일정한 사법상의 이행 의무의 존재를 증명하고, 법률에 따른 강제 집행력이 부여된 공증 문서.
  • 적응주 : (1)개인이 사회에서 떨어져 나오기보다 사회 전체가 기독교적 사상을 받아들이게 하는 태도. (2)생물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변해 간다는 이론.
  • 실존주 : (1)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이나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철학. 19세기의 키르케고르와 니체, 20세기 독일의 하이데거와 야스퍼스, 프랑스의 마르셀과 사르트르 등이 대표자이다. (2)실존 철학의 사조나 경향. 독일에서는 실존 철학이라고 하며 야스퍼스가 쓰기 시작하였고, 프랑스에서는 철학 외에도 문학과 종교를 포함하여 실존주의라고 이른다.
  • 기성언 : (1)중국 문학에서 당나라 때 한유가 논의한, 문학과 도덕의 관계. 한유의 글 <답이익서(答李翊書)>에 나오며, 그는 도덕과 인격을 문학보다 중시하는 경향을 가졌다.
  • 낙관주 : (1)세상과 인생을 희망적으로 밝게 보는 생각이나 태도.
  • 문치주 : (1)무력을 배경으로 하는 무단 정치와는 달리 교화 또는 학문과 법령에 따라 정치를 펴는 태도. 중국의 한나라 때, 유교를 국교로 삼으면서부터 시작되었다.
  • 후버주 : (1)일체의 사태ㆍ조약ㆍ협정을 승인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나 태도. 부전 조약의 약속 및 의무에 반하면서 초래되었다.
  • 수상 지 : (1)지의류 가운데 몸이 길게 뻗어 나뭇가지 모양으로 가지가 갈라지는 것.
  • 선천주 : (1)타고난 소질이 생리적ㆍ심리적 기능의 기초가 된다고 하는 태도. (2)신적(神的)인 능력이나 이성 또는 자아 따위의 관념 및 여러 표상이 생득적으로 갖추어져 있다고 하는 이론. (3)주관의 선천적인 인식이 지식ㆍ과학의 증거라고 하는 이론. 칸트와 신칸트학파가 주장하였다.
  • 거향잡 : (1)조선 중기의 문신 김성일이 ≪여씨향약≫과 향교ㆍ마을에서 행하는 예를 모아 만든 책. 자기를 중심으로 상대의 나이에 따른 알맞은 예절부터, 마을 떠날 때와 돌아왔을 때, 물건을 잃었을 때 위로하는 예까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따라 알맞은 예를 설명하고 있다. 1책.
  • 면허주 : (1)법인을 설립하는 경우에 행정 관청의 허가를 얻도록 하는 정책. 민법은 비영리 법인의 설립에 관하여서 허가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 밖에 사립 학교법, 증권 거래법 따위의 특별법에서도 학교 법인, 증권 거래소 따위에 대하여 허가주의를 취하고 있다.
  • 황상녹 : (1)의(衣)는 위에 입는 상의, 상(裳)은 아래에 입는 치마, 황색은 정색(正色)이어서 존귀하고, 녹색은 간색(間色)이라 천한 것을 가리키는데 정색인 황(黃)이 아래로 가야 될 치마로 쓰이고 있다는 뜻으로, 본처가 밀려나고 첩이 득세함을 이르는 말.
  • 함수 정 : (1)프로그램에서 함수의 호출이 발생했을 때 실제로 실행되는 함수의 명령어들을 정의하는 작업. 이러한 함수의 정의에는 함수에서 정의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실제로 실행되는 명령어들이 차례대로 열거되어 있다.
  • 종북주 : (1)북한의 집권 정당인 조선 노동당과 그 지도자의 정책, 이념 따위를 무비판적으로 따르는 성향이나 태도.
  • 쇄국주 : (1)다른 나라와의 통상과 교역에 반대하는 사상.
  • 고전주 : (1)17~18세기 근대 유럽에서, 고대 그리스ㆍ로마의 예술 작품을 모범으로 삼아, 단정한 형식미를 중시하며 조화ㆍ균형ㆍ완성 따위를 추구하려는 창작 태도. 문학에서는 프랑스의 라신, 영국의 드라이든, 독일의 괴테 등이 대표적이고, 미술에서는 다비드, 앵그르 등이 대표적이며 음악에서는 하이든, 모차르트 등이 대표적이다.
  • 할거주 : (1)파벌이나 지역 따위의 형편이나 처지만을 앞세우는 배타적인 경향.
  • 육식주 : (1)육식을 즐기거나, 그런 식생활을 좋다고 여기는 태도나 경향.
  • 세포회 : (1)공산당의 말단 조직에서 주재(主宰)하는 회의.
  • 경전주 : (1)경전의 내용을 중요시하고 받드는 사상이나 태도.
  • 명분주 : (1)일을 꾀하는 데에 명분을 앞세우는 경향이나 태도.
  • 대국주 : (1)국제 관계에서, 강대국이 경제력이나 군사력을 바탕으로 약소국을 압박하는 태도.
  • 원자주 : (1)사회는 서로에게 빚이 없는 자립적인 개인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믿음이나 생각.
  • 신앙주 : (1)인식이나 판단의 기준이 신앙에 있다고 여기는 사상이나 태도. 실재(實在)는 이성으로 파악할 수 없고, 감정이나 신앙에 의하여서만 파악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형벌주 : (1)범죄에 대한 법률의 효과로서 국가 따위가 범죄자에게 제재를 가하는 제도를 지향하는 사상.
  • 관음주 : (1)관음증적인 것을 지향하는 태도나 주장.
  • 무사주 : (1)모든 일에 말썽 없이 대강 무난히 지내려는 소극적 태도나 경향.
  • 헌법 쟁 : (1)헌법의 해석에 관하여 국가 기관 사이에 벌어지는 쟁의. 정부와 국회 사이에 벌어지는 쟁의 따위이다.
  • 아누 : (1)‘누이동생’의 옛말.
  • 지상주 : (1)그 명사가 가리키는 것을 가장 으뜸으로 삼는 주의.
  • 사적 화 : (1)채권자들이 자율적으로 합의하여 부실기업의 부도 처리를 유예하고 회생할 기회를 주는 일.
  • 백호통 : (1)중국 후한(後漢) 때에 반고(班固)가 편찬한 경서(經書). 후한의 장제(章帝)가 백호관(白虎觀)에 학자들을 모아 놓고, 유학의 경서에 관한 해석이 학자에 따라 다른 점에 대하여 토론하게 한 것을 반고가 정리하여 엮은 것이다. 4권.
  • 쑨원주 : (1)1905년에 쑨원(孫文)이 제창한 중국 근대 혁명의 기본 이념. 민족주의, 민권주의, 민생주의의 3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 은둔주 : (1)소극적인 자세로 현실을 방관하거나 세상일을 피하여 공상, 관념의 세계로 숨으려고 하는 태도나 사상.
  • 동칙주 : (1)국제 사법(國際私法)에서, 동산이나 부동산을 구별하지 아니하고 이에 관한 물권(物權) 관계를 소재지법(所在地法)에 따르도록 하는 원칙.
  • 소백장 : (1)성직자가 교회 예식을 행할 때에 입는 길고 흰옷.
  • 사발고 : (1)가랑이가 무릎 아래까지만 내려오는, 남자의 짧은 홑바지.
  • 어분족 : (1)자기 분수에 만족함.
  • 동기주 : (1)어떤 일이나 행동을 그것의 동기를 살펴 평가하는 주의.
  • 회의주 : (1)인간의 인식은 주관적ㆍ상대적이라고 보아서 진리의 절대성을 의심하고 궁극적인 판단을 하지 않으려는 태도.
  • 견유주 : (1)인간이 인위적으로 정한 사회의 관습, 전통, 도덕, 법률, 제도 따위를 부정하고, 인간의 본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활할 것을 주장하는 태도나 사상.
  • 분석주 : (1)사물의 현상을 정확히 분석하는 데 중심을 두는 사고방식.
  • 상향 편 : (1)규모나 크기를 실제보다 크게 추정하는 데서 발생하는 편차.
  • 민주주 : (1)국민이 권력을 가지고 그 권력을 스스로 행사하는 제도. 또는 그런 정치를 지향하는 사상. 기본적 인권, 자유권, 평등권, 다수결의 원리, 법치주의 따위를 그 기본 원리로 한다.
  • 발강강 : (1)강직한 태도로 굳세게 버팀. 오덕(五德)의 하나인 의(義)를 나타낸다.
  • 향상주 : (1)이상을 실현하고 인격을 완성함으로써 자기의 발전을 이루려는 태도.
  • 간섭주 : (1)직접 관계가 없는 남의 일에 부당하게 참견하는 경향이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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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실전 끝말 잇기

의로 시작하는 단어 (1,975개) : 의, 의가, 의가 나다, 의가 맞으면 소도 잡아먹는다, 의가반낭, 의가사 제대, 의가서, 의가 없는 부부는 맞지 않는 신발과 같다, 의가 좋으면 세 어이딸이 도토리 한 알을 먹어도 시장 멈춤은 한다, 의가 좋으면 처갓집 말뚝에도 절한다, 의가 좋으면 천하도 반분한다, 의가지락, 의가하다, 의각, 의각지세, 의각하다, 의간, 의갈, 의갑, 의개, 의개하다, 의거, 의거리, 의거민, 의거병, 의거일, 의거자, 의거하다, 의건, 의건모 ...
의로 시작하는 단어는 1,975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의로 끝나는 네 글자 단어는 1,400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